외장하드는 데이터 저장과 이동성이 뛰어난 편리한 도구이지만, 간혹 외장하드 인식불가 문제로 인해 사용자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외장하드 인식불가 문제의 일반적인 원인과 해결 방법, 그리고 외장하드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자세히 다룹니다.
파트1. 외장하드 인식 안될 때 점검 및 해결방법
문제 유형 | 진단 방법 | 해결 방법 |
하드웨어 연결 | 케이블 및 포트 점검 | 손상된 케이블 교체, 다른 USB 포트 사용 |
전원 점검 | 외장하드 전원 확인, 필요 시 전원 어댑터 교체 | |
다른 컴퓨터에서의 연결 테스트 | 외장하드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테스트 | |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 드라이버 상태 확인 및 업데이트 |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USB 컨트롤러 재설치 |
디스크 관리에서 외장 하드 드라이브 확인 | 디스크 관리에는 표시되지만 파일 탐색기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 | |
CHKDSK 명령어 실행 | chkdsk X: /f /r 명령어로 오류 검사 및 수정 | |
포맷과 파티션 재지정 | 드라이버가 새로운 상태로 재설정 | |
전문 업체 도움 요청 | 외장하드 중요 데이터 복구를 위해 전문 소프트웨어 사용 |
문제 유형 1. 하드웨어 연결 점검
방법 1. 케이블 및 포트 점검:
사용 중인 USB 케이블을 다른 케이블로 교체하여 테스트해보세요. USB 포트가 손상되었거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컴퓨터의 다른 포트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방법 2. 전원 공급 확인:
외장하드가 별도의 전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 전원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원 어댑터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교체해보세요.
방법 3. 다른 컴퓨터에서 테스트:
외장하드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문제가 외장하드에 있는지, 아니면 특정 컴퓨터의 설정 문제인지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 유형 2.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설정 검사
방법 4.드라이버 상태 점검 및 업데이트
윈도우 검색 바에 ‘장치 관리자’ 검색 > ‘디스크 드라이브’ > 외장하드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일반’ 탭에서 장치 상태 확인합니다.
‘드라이버’ 탭> ‘드라이버 업데이트’> ‘자동으로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검색'옵션 선택하고, 시스템이 자동으로 최신 드라이버를 찾도록 합니다. 최신 드라이버가 발견되면 설치 지침을 따릅니다.
운영 체제 업데이트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여 Windows가 최신 업데이트를 검색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있다면, 지시에 따라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방법 5.디스크 관리에서 외장 하드 드라이브 확인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디스크 관리에는 표시되지만 파일 탐색기에는 표시되지 않는다면 디스크의 파티션이나 형식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 해결 방법은 외장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 또는 파일 시스템의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Step1Windows에서 디스크 관리를 열고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찾습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Step2속성 창에서 "파티션" 섹션을 확인하여 디스크가 "정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Step3파티션이 "정상"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해당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하여 새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방법 6. CHKDSK 명령어 실행
윈도우 검색 바에서 ‘cdm’ 입력 > ‘명령 프롬프트’ 마우스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선택합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에 ‘chkdsk X: /f /r’
을 입력합니다.
설명: ‘X’
옵션은 외장하드의 드라이브 문자; ‘/f’
옵션은 오류를 발견하면 수정; ‘/r
’ 옵션은 불량 섹터를 찾아 데이터를 복구하려고 시도합니다.
chkdsk 명령이 완료되면, 화면에 나타나는 로그를 확인하여 드라이브의 상태와 수행된 작업을 검토합니다. chkdsk 도구를 실행한 후, 모든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방법 7. 외장 하드 드라이브 포맷과 파티션 재지정
위의 해결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으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다시 포맷하고 파티션을 다시 분할해야 할 수 있습니다.
포맷하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기존 파일 시스템 또는 파티션의 잠재적인 손상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드라이브를 새로운 상태로 재설정하여 올바르게 포맷된 새 파티션으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Step1 Windows PC에서 디스크 관리를 엽니다.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찾습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포맷"을 선택합니다.
Step2 포맷 화면에서 원하는 파일 시스템(예: NTFS 또는 exFAT)과 할당 단위 크기를 선택합니다. '확인'을 클릭하여 포맷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Step3 포맷이 완료되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을 선택합니다. 화면의 안내에 따라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새 파티션을 만듭니다.
방법 8. 전문 업체 도움 요청
모든 자체 해결 시도가 실패하고 외장하드가 여전히 인식되지 않는 경우, 전문 데이터 복구 서비스나 외장하드의 제조사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파트2. 원더쉐어 리커버릿 - 포맷된 외장하드 데이터 복구하기
원더쉐어 리커버릿은 20년 넘게 데이터 복구를 연구한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으로서 포맷하는 외장하드 복구 지원합니다. 리커버릿은 2,000개 넘은 디바이스에서 1,000개 넘은 파일 형식을 간편하게 복구 가능합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하거나 파티션을 다시 나눈 후 하드 드라이브에 새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았다면 데이터 복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파티션을 다시 나눈 후 데이터를 예치한 경우 데이터 복구 가능성은 데이터 덮어쓰기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인식 불가하는 외장하드 포맷한 후에 바로 데터 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Step1복구하는 외장하드 선택하기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리커버릿을 실행합니다. 외장 드라이브 탭에서 기기가 생기면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인식되지 않는다면 외장 기기 옆에 새로고침 표시를 클릭하면 바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리커버릿에 외장하드가 나타났다면, [스캔] 버튼을 눌러 데이터 스캔을 시작합니다.
Step2외장하드 스캔하기
[스캔]을 누르면 리커버릿이 빠른 속도로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스캔하기 시작합니다. 스캔하는 동안 데이터 목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꿀팁: 복구할 파일을 찾았다면 상단 그래프에서 [중지] 버튼을 눌러서 스캔을 멈추고 해당 파일의 데이터 복구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체 데이터 스캔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복구할 파일을 클릭하면 파일이름, 크기, 저장 경로, 수정 날짜 그리고 썸네일까지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Step3파일 미리보기 및 저장하기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복구할 파일을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문서, 동영상 모두 복구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복구할 파일이 맞다면 저장경로를 지정해서 복구를 진행합니다. 주의할 점은 데이터가 저장된 곳에 복구를 하면 기존 데이터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외장하드 데이터복구는 다른 저장장치로 지정해야 합니다.
복구가 완료되면 폴더를 열어서 파일을 확인합니다. 이미지가 깨지지 않고 완벽하게 복구가 완료됐습니다. 만약에 복구할 사진,동영상이나 문서 파일을 깨졌으면 원더쉐어 리페어릿 추천드립니다.
파트3. 외장하드 인식불가 발생하는 원인
외장하드 인식불가 문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각 원인에 따라 적절한 진단과 해결책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문제의 가장 흔한 원인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원인 1. 하드웨어 결함으로 인한 인식불가
외장하드 케이블 또는 커넥터 고장: 연결 케이블이 손상되거나 커넥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외장하드가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케이블과 커넥터를 점검하고 필요시 교체가 필요합니다.
외장하드 내부 부품 고장: 내부의 기계적 또는 전자적 부품이 고장 난 경우, 이는 하드 드라이브의 인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 문제: 컴퓨터의 USB 포트가 고장 나거나 호환되지 않을 경우 외장하드 인식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디스크 파티션 고장: 드라이브의 파티션이 손상되거나 손실된 경우, 운영 체제가 외장하드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확인하고 복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인 2.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한 인식불가
운영체제 드라이버 손상: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감염은 파일 시스템 손상을 초래하여 외장하드 인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바이러스 검사와 감염된 파일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악성코드 감염: 운영체제의 전원 관리 설정으로 인해 USB 포트의 전원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며, 이는 외장하드의 인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원인 3. 연결 문제
드라이브 연결 오류: 외장하드를 연결하는 USB 케이블이 손상되었거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케이블을 교체하거나 다른 포트에 연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 호환성: 일부 오래된 하드 드라이브는 새로운 컴퓨터의 USB 포트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B 3.0 드라이브가 USB 2.0 포트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트4. 외장하드 사용 주의사항
마무리
외장하드 인식불가 문제는 불편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점검과 조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다양한 점검 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외장하드를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