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용 외장 SSD는 소중한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탁월한 기기입니다. 필요에 맞는 다양한 모델과 타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외장 SSD는 현재 가장 다용도로 사용되는 도구로, 필요한 저장 공간과 보안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외장 SSD가 Mac에 나타나지 않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스트레스와 답답함을 초래할 수 있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번거로움을 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Mac에서 외장 SSD가 나타나지 않을 때의 해결 방법을 아래에서 신뢰할 수 있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확인해보세요.
목차
Mac에서 외장 SSD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 큰 문제일까요?
외장 SSD가 기기에 나타나지 않는 걸 알게 되었을 때 모든 것이 다 끝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큰 문제처럼 보이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그렇게 심각한 일은 아닙니다. 몇 가지 유용한 도구만 있으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외장 SSD에 심각한 물리적 손상이 있는 경우 문제의 심각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Mac에서 SSD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는 원인
Mac 기기는 SSD 기기를 인식하는 특별한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SSD를 드라이브 타입(일반적으로 USB-C, USB-A, 썬더볼트)에 맞는 적절한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그러면 Mac의 운영체제가 외부 장치가 연결된 것을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SSD가 인식되면 운영체제가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마운트하고 포맷을 진행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Mac 기기는 APFS, HFS+, NTFS 파일 포맷을 사용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화면에 SSD가 표시됩니다. 이후에는 드라이브에 접근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SD가 읽을 수 없고 인식이 안 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들과 각각의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 | 설명 | 해결 방법 |
Finder 환경설정 설정 | Finder 환경설정은 바탕화면과 Finder에 표시되는 장치와 드라이브를 제어합니다. 외장 디스크를 표시하도록 설정하지 않았다면 SSD가 Finder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환경설정 편집하기 |
잘못된 연결 | 디바이스와 호환되지 않는 잘못된 케이블을 사용하면 SSD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Mac에서 SSD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 케이블을 점검하고 SSD에 충분한 전원이 공급되는지 확인하세요 |
파일 시스템 호환성 문제 | 호환되지 않는 파일 시스템 포맷을 사용하면 운영체제가 SSD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APFS, HFS+, exFAT, FAT32 시스템만 사용해야 합니다. | |
포맷 오류 | 포맷 도중 갑작스런 중단이 발생하면 SSD 파일 시스템이 손상되어 macOS에서 인식할 수 없게 됩니다. | (재)포맷 SSD |
SSD 손상 | SSD의 구조가 손상되면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그 결과SSD가 손상되면운영체제에서 SSD를 인식하거나 읽을 수 없습니다. | |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 한번 SSD가 감염되면 드라이브의 모든 것을 갉아먹기 시작합니다. 포맷까지도 손상되어 OS에서 SSD를 인식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 |
물리적 손상 | 물리적 손상은 디스크 내 모든 데이터에 영향을 줍니다. 컴퓨터에 연결조차 할 수 없으며, 데이터 접근도 불가능합니다. 손상이 가시적이고 소프트웨어로는 복구가 안 됩니다. | 전문가에게 문의 |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외장 SSD가 나타나지 않을 때 데이터 복구 방법
아래 대부분의 방법을 이용하면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추억을 저장해둔 SSD를 복구하려면 먼저Mac에서 SSD 데이터를 복구한 후 해결방법을 적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모든 소중한 데이터를 지킬 수 있고 미래의 나도 고마워할 것입니다.
타사SSD 복구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Wondershare Recoverit는 Mac용 최고의 SSD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로 G2 사용자들에게 매우 추천됩니다. 이 강력한 도구는 Mac이 인식하지 못하는 내부 및 외장 SSD를 포함한 다양한 저장 장치에서 삭제되거나 분실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 Crucial, WD, LaCie, 삼성, SanDisk 등 모든 외장 SSD 브랜드의 데이터 복구 지원
- 삭제, 포맷, 디스크 손상 등 500개 이상의 데이터 손실 상황을 관리
-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몇 번의 클릭만으로 데이터 복구 가능

이 도구는 완전히 안전하며 귀중한 데이터를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MacOS에서 이 솔루션으로 SSD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Wondershare Recoverit을 Mac에 다운로드하여 실행합니다.
- 이동: 하드 드라이브 및 위치를 선택하고 외장 SSD를 선택하세요.
- 프로그램이 SSD 드라이브를 스캔하기 시작하며, 언제든 이 과정을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스캔이 완료되면 파일을 미리 보고 복구할 파일을 선택하세요. 클릭복구.
- 복구된 데이터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데이터 복구는 몇 분이면 충분합니다. 이로써 소중한 추억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Mac 디스크 유틸리티에 SSD가 나타나지 않을 때 시도할 수 있는 8가지 주요 해결 방법
아래는 SSD가 Mac에 인식되지 않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신뢰도 높고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방법 1: 마운트된 드라이브를 표시하도록 환경설정 편집하기
때때로 환경설정 때문에 Mac에서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 기기를 표시하도록 Mac을 설정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 Finder > 환경설정 > 일반.
- 다음 항목에 체크하세요외장 디스크체크박스
- 이동: 사이드바를 클릭한 뒤,외장 디스크다음 위치 아래에서위치.
그래도 외장 SSD가 감지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하세요.
방법 2: 케이블 점검하기
모든 외장 SSD는 SSD 모델과 전력 요구 사항에 맞는 전용 케이블이 있습니다. 잘못된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외장 장치에 충분한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Mac에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더 복잡한 해결 방법을 시도하기 전, 이러한 간단한 문제부터 확인하세요. 적절한 전력 출력과 SSD와 호환되는 커넥터가 있는 케이블을 사용하세요.
방법 3: 새 SSD 포맷하기
새 SSD를 구입했는데 Mac 기기가 이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 원인은 포맷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SD를 구입한 후에는 macOS와 호환되도록 포맷해야 합니다. Mac에서 새 SSD를 포맷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절한 인터페이스(예: USB, Thunderbolt 또는 USB-C)를 사용하여 외장 SSD를 Mac에 연결하세요.
- 외장 디스크를 표시하도록 환경설정 을(를) 수정했는지 확인하세요. Fix 1에서 설명한 것처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Finder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를 열어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 디스크 유틸리티 좌측 창에서 연결된 드라이브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포맷하고자 하는 외장 SSD를 클릭하세요. 포맷되지 않았거나 초기화되지 않은 드라이브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다음의 지우기 버튼을 작업 창에서 클릭합니다.
- 포맷 설정을 구성합니다:
- 포맷할 SSD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 포맷: 처음으로 드라이브를 포맷할 때는 Mac OS 확장(저널링됨), 즉 HFS+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다른 파일 시스템(예: APFS, exFAT, FAT32 등)으로 포맷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맥 외장하드에 가장 적합한 포맷에 대해 더 알아보기)맥 외장하드에 가장 적합한 포맷)
- Scheme: 설정 가능하다면, GUID 파티션 맵을(를) 인텔 기반 Mac에 사용하거나, Apple 파티션 맵을(를) 구형 PowerPC 기반 Mac에 선택하세요.
- 다음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포맷이 시작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가 외장 SSD를 포맷하고 선택한 파일 시스템으로 새 파티션을 만듭니다.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포맷 소요 시간은 SSD의 크기와 속도에 따라 몇 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완료되면 디스크 유틸리티의 드라이브 목록에 새롭게 포맷된 SSD가 나타납니다.
방법 4: macOS와 호환 가능한 포맷으로 SSD 재포맷하기
외장 SSD가 EXT4와 같은 비호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Mac에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식되도록 드라이브를 반드시 재포맷해야 합니다.
자신의 용도에 가장 적합한 포맷을 선택하세요. 여기 macOS와 호환되는 모든 파일 시스템을 안내합니다:
포맷 | 설명 |
APFS | 애플의 기본 포맷이며 다양한 SSD 관리 툴을 제공합니다. High Sierra 이상 OS를 사용하는 Ma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FS는 가장 신뢰성 높고 성능이 뛰어난 포맷 중 하나입니다. |
HFS+ | APFS와 유사한 이점을 누리고 싶지만 구형 macOS를 사용한다면 HFS+ 포맷을 선택하세요. APFS만큼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HFS+ 역시 Mac에서 매우 우수한 포맷입니다. |
exFAT |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파일 시스템으로 플랫폼 간 최고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여러 운영체제에서 외장 SSD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exFAT이 이상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대용량 저장장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AT32 | exFAT처럼 FAT32도 여러 플랫폼에서 SSD를 사용할 경우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exFAT의 이전 버전이므로 기능은 제한적이며, SSD 용량(약 2TB)이나 파일 크기(4GB)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
포맷을 다시 하기 전, 반드시 호환 가능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세요. 포맷을 정했다면 위 단계로 돌아가 SSD를 포맷하세요. 재포맷 과정에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반드시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Wondershare Recoverit으로 소중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맷 방식과 삭제 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가지 보안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보안 옵션 1(가장 빠름) - 드라이브를 빠르게 포맷하여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 보안 옵션 2- SSD를 0과 1로 두 번 덮어써서 데이터 복구를 좀 더 어렵게 만듭니다.
- 보안 옵션 3- 드라이브를 세 번 덮어씁니다. 데이터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 보안 옵션 4(가장 안전함) -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SSD의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여 복구 시도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SSD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첫 번째 옵션을 사용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도록 하세요.
방법 5: 디스크 유틸리티로 SSD 마운트하기
외장 SSD를 Mac에 연결했는데 마운트되지 않으면 Finder나 데스크탑에 표시되지 않거나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SD를 마운트하면 macOS가 드라이브를 인식하고 내용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때로는 느슨한 케이블, 불량 USB 포트,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 등 연결 문제로 인해 외장 SSD가 자동 마운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마운트하면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SSD가 디스크 유틸리티에서는 인식되지만 Finder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운트하면 Finder에도 표시되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안내대로 외장 SSD를 Mac에 마운트하세요:
-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Finder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좌측 창에서 연결된 드라이브 목록을 확인하세요. 마운트하고자 하는 외장 SSD를 찾으세요. SSD가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인식되지만 마운트되지 않은 경우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다음 마운트 버튼(디스크 유틸리티 창 상단에 위치)을 클릭하세요. 이 작업으로 macOS가 드라이브를 마운트하고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SSD를 사용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방법 6: First Aid 도구로 오류 수정하기
디스크 유틸리티 내에 포함된 Mac First Aid는 macOS에서 다양한 디스크 관련 오류를 진단하고 복구하는 기능입니다. 연결된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 불일치, 손상된 데이터, 잘못된 권한 등 오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First Aid는 마운트 불가 디스크나 부팅 문제 드라이브 등을 복구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Mac Finder 또는 데스크탑에 외장 SSD가 표시되지 않을 때 First Aid를 실행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앱을 엽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 복구할 외장 SSD를 선택하세요.
- 다음의 First Aid 버튼을 작업 창에서 클릭합니다.
- 프로그램이 First Aid 실행 여부를 묻습니다. 실행 을 클릭해 계속하세요.
- First Aid를 실행하는 동안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가 나타납니다. 계속.
- First Aid 검사 후, 세부정보 보기.
- 다음의 완료 버튼을 눌러 과정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First Aid는 SSD가 Mac에 나타나지 않을 때 사용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방법 7: 터미널로 SSD 복구하기
터미널은 Mac 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만약 위의 방법들이 모두 소용없다면 터미널을 시도해 보세요. 단, 절차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니 터미널 이용 경험이 없다면 다른 방법을 먼저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터미널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Finder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diskutil list
명령 후 Enter. - 을 누릅니다. 복구하려는 SSD를 찾아 이름을 기억하세요.
- Mac을 재시작하여 단일 사용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sbin/fsck_hfs -fy /dev/[파티션 번호]
명령 후 Enter. [파티션 번호] 부분을 자신의 SSD 정보로 바꿔서 입력하세요. - 터미널이 모든 오류를 스캔하여 표시합니다. 명령어로 디스크가 복구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터미널을 종료하고 SSD가 이제 인식되는지 확인하세요.

방법 8: 근처 수리점에 문의하기
위의 방법들 중 어느 것도 효과가 없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이 글의 시작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손상이 물리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이 해결책들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SSD를 인식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수리점에 방문하거나 SSD를 구매처로 반품하세요. 전문가들은 물리적인 손상을 수리할 수 있으며, 기기를 새것처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수리 전에 반드시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추출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마무리 글
SSD는 사용 가능한 최고의 저장 장치입니다. 원하는 모든 것을 SSD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장 SSD가 디스크 유틸리티에 표시되지 않는 등 외부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 이 문제는 심각하지 않으며, Mac의 도움으로 직접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신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시도하여 SSD가 다시 인식되는지 확인하세요. 어떤 방법도 효과가 없다면 전문가를 찾아 상황을 설명하세요. 단, 어떠한 수리를 시도하기 전에 Wondershare Recoverit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SSD에서 데이터를 복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