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한글 등 국내에 다양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한글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입니다. 간혹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전원이 나가거나 비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미리 저장하지 못했다면 작성했던 내용을 모두 날려버릴 수도 있죠. 한글은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자동 저장 기능을 마련해 놨습니다. 오늘은 한글 자동 저장 설정 및 tmp 파일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팁: 한글과 pdf 서로 변환하는 방법
단계 1한글 파일을 실행하고 상단 탭에서 [도구]>[환경 설정]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캡쳐 사진은 한글 2018 버전 기준입니다. 다른 버전도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한글 자동 저장을 설정하면 됩니다.
단계 2환경설정 [파일] 탭으로 이동하면 하단에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 메뉴가 나타납니다. 자동 저장은 ‘무조건 자동 저장’과, ‘쉴 때 자동 저장’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체크를 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자동 저장’은 설정한 시간이 경과했을 때마다 저장하는 기능이고, ‘쉴 때 자동 저장’은 설정한 시간 동안 작업이 없으면 자동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미 자동 저장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 저장된 파일은 어디에 저장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한글 문서 작성 중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어 작업 내용이 날라갔다면 임시 저장 파일 폴더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단계 1한글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하고 [한글 정보]를 합니다. 한글 정보창에서 [폴더 정보] 탭으로 이동하면 [임시 폴더]의 저장 경로가 나타납니다. 임시 폴더 저장 경로를 전체 드래그해서 복사합니다.
단계 2임시 폴더 저장 경로를 탐새기 또는 폴더 주소창에 붙여넣기하고 엔터를 누르면 해당 경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Temp] 폴더는 윈도우의 임시 파일이 모두 저장되는 곳인데 한글 임시 파일도 마찬가지로 이곳에 저장됩니다. 한글2018 버전이면 폴더명 [Hwp100]을 찾으면 되고, 다른 버전은 [Hwp ㅇㅇ] 폴더를 찾으면 됩니다.
단계 3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hwp’가 아닌 ‘.asv’ 확장자를 가진 한글 임시 파일이 나타납니다. 한글 임시 파일은 일반 한글 확장자가 아닌 ‘asv’이기 때문에 임시 파일을 실행하고 문제가 없다면 ‘.hwp’로 바꿔서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Hwp100] 폴더에 있는 한글 임시파일을 임의로 삭제했거나, 오류로 인해 임시 파일이 손상되었다면 tmp 파일 복구를 통해 임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사용하면 윈도우 tmp 파일 복구를 완벽하게 할 수 있습니다. Part 3은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통해 실수로 삭제한 한글 임시 파일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계 1. tmp 파일 복구를 원한다면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다운로드 후 실행합니다. 그럼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를 인식해서 전체 용량, 현재 사용중인 용량을 보여주는데 이중에 복구를 원하는 저장 장치를 선택해서 [시작]을 클릭하면 데이터 스캔이 시작됩니다. 실수로 삭제한 한글 임시파일을 복구하려면 [휴지통]을 체크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단계 2. 그럼 휴지통의 데이터를 스캔하기 시작합니다. 스캔하는 동안 데이터 목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 3. 한글 임시저장 파일의 확장자는 ‘.asv' 이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확장자를 검색하면 한글 임시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단계 4. 임시파일을 클릭하면 이름, 크기, 저장 경로, 수정 날짜 등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복구할 파일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단계 5. 복구 파일을 체크하고 [복구] 버튼을 누르면 저장 경로 설정창이 나옵니다. 기존 저장 경로에 그대로 데이터 복구를 진행하면 데이터가 덮어 씌워지면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저장 경로와 다른 저장 경로를 선택하고 복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계 6. 복구가 완료되면 저장 폴더로 가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복구가 완료됐다면 파일 확장자를 ‘.hwp’로 변경해서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를 작업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프로그램이 종료되어 작업중이던 내용이 모두 날아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글 임시파일 자동 저장을 설정해둔 경우 임시파일 폴더에 저장되기 때문에 작업 내용을 복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시파일까지 실수로 삭제한 경우라면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통해 삭제한 한글 임시파일, tmp 파일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