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처음보다 속다가 느려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많은 파일들이 쌓이고, 각종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다 보면 그만큼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게 되니까요.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려면 주기적으로 윈도우10 포맷이나 초기화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이러스로 인해 시스템이 손상됐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쌓여 속도가 느려졌다면 초기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운영체제는 초기화 설정을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usb 포맷을 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10 포맷과 초기화 모두 기존 데이터를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지만, 초기화는 파티션 나누는 작업이 없습니다. 때문에 포맷 및 초기화 전에 기존 데이터를 다른 곳에 백업해 두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단계 1.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windows 설정’을 검색해서 설정창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Windows 설정창 우측 하단에 있는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단계 2. 좌측 메뉴에서 [복구] 탭을 클릭하고 이 PC 초기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계 3. 그럼 윈도우10 초기화 옵션 두 가지가 나타납니다. [내 파일 유지]는 말 그대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문서, 사진 등 개인 파일은 그대로 놔두고 앱이나 프로그램, 설정을 초기화하는 작업이에요. [모든 항목 제거]는 개인 자료를 포함하여 컴퓨터의 모든 설정을 초기화해서 윈도우 재설치한것과 똑같이 만드는 작업이에요. 윈도우10 초기화가 목적이라면 두 번째 옵션을 클릭해주세요!
단계 4. 그럼 드라이브 정리 옵션이 나타납니다. 모든 파일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윈도우10 포맷과 똑같이 만들려면 두 번째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클릭합니다. 주의할 점은 제거된 파일은 복구가 힘들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라면 꼭 백업해 두셔야 합니다.
[다시 설정]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윈도우10 초기화가 시작됩니다. 윈도우10 초기화가 완료되면 사용자 설정 화면으로 부팅되고, 자동으로 윈도우10 업데이트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어요!
윈도우10 포맷 및 재설치를 하면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됩니다. 때문에 기존의 저장된 데이터를 따로 백업해두고 윈도우10 포맷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나 시스템 오류로 인해 기존 데이터가 손상되었다면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하고 백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이용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된 PC라도 완벽하게 원본 데이터를 복구하실 수가 있어요.
단계 1. 윈도우10 포맷 및 초기화를 진행하기 전에 먼저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실행해주세요. 그럼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데이터 복구를 할 저장 장치를 선택하고 [시작]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D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를 복구해보겠습니다.
단계 2. 원더쉐어 리커버릿이 빠른 속도로 D드라이브에 있는 데이터를 스캔하기 시작해요. 바이러스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라도 완벽하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캔 목록은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가 있어요.
단계 3. 복구할 데이터를 찾았다면 스캔 중지 버튼을 클릭해서 스캔을 중단할 수 있어요. 스캔을 중단하고 해당 파일의 복구만 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계 4. 파일을 클릭하면 파일 이름, 크기, 저장 경로, 썸네일이 나타납니다. 복구할 파일이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단계 5.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이미지, 문서, 동영상 파일 모두 복구하기 전에 미리보기로 확인할 수 있어요. 복구할 파일이 맞다면 [복구]를 클릭해주세요.
단계 6. 파일을 복구할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복구할 데이터가 있던 곳에 그대로 복구를 진행하면 데이터 충돌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저장 장치를 선택해야 해요. 저는 D드라이브에 있던 파일을 복구하기 때문에 C드라이브를 선택해서 복구해 볼게요.
단계 7. 그럼 빠른 속도로 복구가 완료됩니다. 복구할 파일이 여러 개라면 여러 개를 선택해서 복구를 하실 수도 있어요. 저장 폴더로 가서 복구한 파일을 확인하면 원래대로 복구된 파일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바이러스 감염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고,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때 윈도우10은 usb 포맷 외에도 자체적으로 초기화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초기화를 통해 느려진 컴퓨터를 원래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10 초기화를 하면 기존 데이터가 모두 지워지기 때문에 데이터 백업을 해야 하는데, 바이러스로 인해 데이터가 손상되었다면 데이터 복구를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이용하면 바이러스가 감염된 컴퓨터라도 완벽하게 데이터를 복구하실 수가 있어요. 컴퓨터 포맷 및 초기화 전에 데이터를 복구해야 한다면 원더쉐어 리커버릿의 도움 받아보세요!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