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속도가 처음보다 느려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특히 저장 장치인 SSD에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부팅 속도나 컴퓨터 속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오래 사용한 SSD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윈도우10 ssd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SSD는 AHCI(고급 호스트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최신 컴퓨터는 대부분 SATA 모드가 AHCI로 설정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IDE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 F2, F10, Del 등 제조사 별 바이오스 진입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다음 SATA 모드 설정 메뉴를 찾아서 설정을 AHCI로 변경합니다.
윈도우 제어판에서 ssd 속도를 저하시키는 서비스를 중지하여 ssd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작업 표시줄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services.msc]를 검색하면 상단에 위 이미지와 같은 항목이 나타납니다. 해당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다음 [Windows search], [Superfetch] 두 가지 서비스 항목을 찾아서 우클릭하고 [속성] 창을 열어주세요. [시작 유형]을 ‘사용 안함’, [서비스 상태]를 ‘중지’로 변경합니다. 다음 [적용]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이 저장됩니다.
흔히 ssd 최적화를 하기 위해 윈도우 조각 모음을 실행하지만 실제로 조각 모음은 SSD의 수명을 단축하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즉, SSD를 최적화하고 오래 사용하려면 자동 조각 모음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메뉴로 들어가서 예약된 최적화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최적화 일정]의 예약 실행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색인이란 지정한 폴더의 파일명을 따로 저장하여 필요한 파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정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하지만 SSD에서 색인 설정을 사용하면 수명을 단축하거나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영 체제가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하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 아래에 있는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을 해제하고, [특성 변경 확인] 창이 나타나면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용 적용을 선택합니다.
만약 SSD 최적화 과정 또는 SSD 카드를 사용하다가 중요한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우가 발생했다면, Wondershare Recoverit을 사용하여 잃어버린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Wondershare Recoverit을 사용하면 SSD를 포함하여 모든 저장 장치의 잃어버린 데이터를 완벽하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복구할 파일을 체크하고 [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복구가 가능합니다. 복구하기 전에 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워드 파일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 속도나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졌다면 SSD 최적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art 1 방법을 사용하면 여러 단계로 간단하게 ssd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ssd 최적화 과정 중에 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ssd의 데이터가 손실되었다면 Wondershare Recoverit을 사용하여 손실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