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편집할 때 아무래도 낮은 해상도가 신경 쓰이죠. 이미지를 예쁘게 편집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죠. 본 기사에서는 그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왜 해상도가 낮아지는지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누구나 가능한 방법이므로 꼭 참고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는 JPG/JPGE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JPG의 결점은 이미지 해상도가 나빠지는 점이 있습니다.
JPG는 불가역 압축기술을 이용합니다. 데이터를 압축하여 고화질 그대로 용량을 작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지만, 일단 압축해버리면 일부 데이터가 파기되어 원래대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JPG는 8x8 블럭을 하나의 블럭으로써 가까운 색으로 변환하지만 그 때 데이터가 파기되는 것입니다.
물론 1회나 2회 정도 압축으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덮어 쓰기로 저장하는 등 여러 번 반복하면 색이 균일화되어 모자이크처럼 됩니다. 또한, 압축률이 높이고 이미지 크기를 작게 하면 그만큼 이미지 해상도는 나빠집니다.
그 외에도 해상도가 낮아지는 원인으로서 원래 사이즈가 작거나, 오랜 시간 방치된 데이터가 나빠지는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사이즈에 관해 현대에는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아, 사전에 카메라 설정을 고화질로 설정하지 않고 이미지를 확대하면 표면의 거칠기가 눈에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왜 이미지의 해상도가 낮아지는지 원인을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원인 이외에도 해상도가 낮아지는 원인은 있습니다. 그것은 소프트웨어의 상태나 바이러스 감염 등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원래 깨끗한 이미지인데 뿌옇게 되고 색이 변해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 버그로 인해 손상이 있었거나, 임시파일이 쌓여서 컴퓨터가 느려졌거나,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시키는 등의 부하가 걸려 상태가 유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Part1에서 소프트웨어를 소개했습니다만, 이미지가 손상된 것이 아닌데 해상도가 낮아 곤란한 분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한 분은 이 파트를 참고해 주세요.
여기서는 Phothshop을 이용한 방법을 나누고자 합니다. Adobe Photoshop에는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고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은 최근 Photoshop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슈퍼 해상도'입니다. 이것은 Camera Raw에 추가된 기능으로, RAW, JPEG, TIFF의 이미지 등 화질을 유지한 채로 가로세로 각각 2배, 면적은 4배로 해상도를 확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질을 유지한 채로 이미지를 확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슈퍼 해상도는 많은 화질을 습득한 AI를 이용한 것으로 그 기술을 완성시킨 것입니다.
슈퍼 해상도의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대상 이미지를 'Camera Raw로 열기'로 열어, 오른쪽 클릭 후 '향상'을 클릭하면 창이 나옵니다. '슈퍼 해상도'에 체크한 후 향상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DNG파일이 생성되므로 기존 이미지와 비교해 봅시다.
참고로 이 '슈퍼 해상도'는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 기능으로 불충분 하다면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이미지를 고화질로 변환하는 또 하나의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실제로 고화질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화질 처럼 되는 방법입니다. 먼저 Photoshop 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설치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열어 수정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상단의 '이미지'탭을 클릭한 후 '이미지 크기'를 선택하면 작은 화면이 나옵니다. 작은 화면에서 '해상도'를 높이고 싶은 만큼 높여주세요. 너무 높다면 300이나 350 등도 괜찮습니다.
기존 데이터의 해상도가 낮고 제한되어 있었다면 이것만으로도 깨끗하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원래 해상도가 낮은 경우는 그렇게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리샘플링'에 체크한 후 '세부 묘사 유지(확대)'를 선택합니다. '노이즈 감소'를 조정하면 대략 완성입니다.
후에는 '필터'→'선명효과'→'고급 선명 효과'에서 언샵 마스크를 사용해서 선명하게 하면 좋겠죠.
리샘플링'은, 이미지의 해상도만 올리면 상대적으로 크기가 바뀌어 작아지고 맙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기에 신경쓰지 않는 분 외에는 리샘플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리샘플링'은 이미지 픽셀수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Photoshop이 자동으로 필요한 픽셀을 추가해줍니다. 기본적으로는 흐리거나 그닥 좋은 화질로 되지는 않지만, 해상도가 낮은 이미지를 수정하기에는 도움이 됩니다.
그럼 해상도 수정으로 이미지가 손상되었을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간단한 방법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Repairit(리페어릿)을 추천합니다.
Repairit은 Wondershare사가 만든 복구 프로그램입니다. 손상된 동영상・사진・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순서로 다양한 형식의 이미지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복구 기능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이용해 보세요.
컴퓨터로 Repairit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사이드 바에서 '사진 복구'를 클릭하고, 화면 가운데에 있는 '추가'를 클릭하면 손상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복구'를 클릭하면 이미지 복구가 시작됩니다. 복구가 완료됐다면 메세지가 팝업으로 표시됩니다.
이미지가 심하게 손상되어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사진 복구 과정이 실패한 경우에는정밀 복구 모드를 선택하고 다시 복구해 보세요. '정밀 복구 모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샘플 이미지를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는 손상된 이미지와 동일한 기기로 촬영, 동일한 형식이어야 하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복구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 이미지를 선택하고 '모두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일괄 저장됩니다.
주의: 동영상을 기존 저장 장소에 저장하지 마세요.(덮어 쓰기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