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용량 확보 "삭제" 뿐만 아니다!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되었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은 어떻게 정리해야 가장 안정적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C드라이브 용량 확보한느 쉬운 방법을 가르쳐드립니다.

임민호
임민호

2022-08-10 17:04:43 • 기타 • 검증된 솔루션

0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각종 개인 자료들이 쌓이게 되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추가 저장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본 저장 장치인 로컬디스크 C에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는 알림이 뜨게 됩니다.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면 컴퓨터 성능까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C드라이브 정리를 통해 충분한 용량 확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컴퓨터 용량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추가로 삭제한 파일을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Part 1. 프로그램 설치 없이 C드라이브 용량 확보하는 방법!

드스크 정리

디스크 정리하기

프로그램 설치 없이 C드라이브 용량 확보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디스크 정리입니다. [내 컴퓨터]에서 C드라이브를 우클릭해서 속상창을 열면 [디스크 정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는 컴퓨터에 필요 없는 데이터를 정리해서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필요 없는 파일 삭제

필요 없는 프로그램 삭제하기!

두 번째 방법은 [프로그램 제거]를 통해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하여 C드라이브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프로그램 추가/제거] 순서로 들어가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 빈도가 낮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만 삭제해주세요!

절전 모드 해제

최대 절전 모드 해제하기

세 번째 방법은 최대 절전 모드를 해제하여, 최대 절전 모드에서 생성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최대 절전 모드는 메모리 데이터를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해서, 현재 세션을 유지하면서 컴퓨터를 종료하는 기능입니다. 좋은 기능이지만 메모리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기 때문에 많은 공간이 필요하죠.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다면 최대 절전 모드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고 컨트롤 + 쉬프트 + 엔터를 동시에 눌러 관리자 모드로 명령창을 실행합니다. 명령창에 [powercfg /hibernate off]를 입력하면 최대 절전 모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on을 입력하면 변경 사항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Part 2. 원더쉐어 리커버릿으로 잘못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

컴퓨터 용량 정리를 하다 보면 자칫 잘못해서 필요한 파일까지 삭제하거나, 잘못된 방법을 사용해서 원본 데이터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사용하면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고, 손상된 파일을 원래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리커버릿 실행

단계 1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복구할 저장 장치를 선택해주세요. 저는 C드라이브를 정리하다가 파일을 잘못 삭제해서, C드라이브 데이터를 복구해보도록 할 게요. 저장 장치를 선택했다면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드라이브 스캔

단계 2그럼 원더쉐어 리커버릿이 C드라이브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스캔하기 시작합니다. 스캔하는 동안 데이터 록을 실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캔 중지

단계 3복구할 데이터를 찾았다면 정지 버튼을 눌러서 데이터 스캔을 중지할 수 있어요. 전체 데이터를 스캔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복구 파일 확인

단계 4파일을 클릭하면 파일 이름, 파일 크기, 파일 저장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복구할 파일이 맞는지 정보를 보고 확인합니다.

복구 파일 미리보기

단계 5[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복구하기 전에 파일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이미지, 문서, 동영상 모두 확인이 가능해서 반복된 작업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일에 이상이 없다면 [복구] 버튼을 눌러주세요!

드라이브 선택

단계 6파일을 복구할 경로를 지정해야 하는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요. 저장 경로와 같은 곳에 복구를 진행할 경우 데이터 간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저장 경로와 다른 저장 장치를 복구 경로로 지정해야 해요. 저는 C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D드라이브로 설정해서 복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복구 성공

단계 7복구가 완료되면 지정 폴더가 자동으로 열리면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미지, 텍스트 모두 깨지지 않고 원본 그대로 복구됐습니다.

글을 마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개인 자료들이 쌓이다 보면 컴퓨터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 때 Part 1 방법으로 C드라이브 용량 정리를 할 수 있는데, 자칫 잘못하면 중요한 자료를 같이 삭제해버릴 수도 있죠. 또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면 기존 데이터까지 손상되는 일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사용하면 삭제된 파일을 완벽하게 복구하고, 손상된 파일까지 원본 그대로 복구할 수가 있습니다.

임민호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
Home > Resources > 기타 > c드라이브 용량 확보하고 싶으면 "삭제" 뿐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