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나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용량이 큰 파일을 다수 설치하게 되어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c드라이브에 디스크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윈도우를 시작할 때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알림이 뜨게 되고, 시스템 처리 속도가 현저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삭제하여 c드라이브 용량 확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c드라이브 용량 확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로 c드라이브의 손실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크 정리는 가장 간단하게 c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Windows키 + S]를 입력하여 ‘디스크 정리’를 검색하여 실행하거나, [내 컴퓨터]에서 ‘로컬 디스크C’를 우클릭하면 ‘디스크 정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를 하기 전에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면 더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할 항목을 선택하고 진행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다운로드’를 포함할 시 폴더 안에 중요한 파일이 없는지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윈도우10은 최대 절전 모드를 통해 현재 세션을 유지하면서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지만 데이터를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다면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하여 c드라이브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Windows키 + R]을 입력하여 ‘실행창’을 띄우고,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고 [Ctrl + Shift + Enter]를 동시에 눌러 관리자 모드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하는 명령어인 [Powercfg /hibernate off]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럼 더 이상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아서 C드라이브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다시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위 명령어에서 off를 on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만약 c드라이브 용량 확보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가 손실되었다면 데이터 복구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통해 손실된 데이터를 원본 그대로 복구하는 것입니다.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사용하면 실수로 삭제한 파일, 오류로 인해 손상된 파일을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단계 1원더쉐어 리커버릿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합니다. 그럼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를 인식하여 전체 용량과 현재 사용중인 용량을 표시합니다. 여기서 데이터 복구가 필요한 저장 장치를 선택하고 [시작]을 클릭하면 데이터 스캔이 시작됩니다. C드라이브 데이터 복구가 필요하다면 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실수로 삭제한 데이터를 복구하고 싶다면 휴지통을 선택하고 [시작]을 눌러주세요.
단계 2원더쉐어 리커버릿이 빠른 속도로 c드라이브의 데이터를 스캔하기 시작합니다. 스캔하는 동안 데이터 목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계 3복구를 원하는 파일을 찾았다면 스캔을 중단하고 일부 파일의 데이터 복구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체 스캔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복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단계 4파일을 클릭하면 썸네일, 파일 이름, 크기, 저장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구하기 전에 파일을 복구할 파일이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단계 5[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동영상, 이미지, 문서 등 파일을 미리 열어볼 수 있습니다. 복구하기 전에동영상, 문서, 이미지 전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요. 파일을 확인했다면 [복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단계 6복구 파일의 저장 경로를 지정하면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 경로에 그대로 복구를 진행하게 되면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c드라이브가 아닌 d드라이브 혹은 다른 저장 경로를 선택하고 복구를 진행해 주세요.
단계 7[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순식간에 복구가 완료됩니다. 복구 폴더에 들어가면 원본과 다름없이 완벽하게 복구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어 c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Part 1 방법을 사용하여 c드라이브 용량 확장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지만 용량 확보 과정에서 실수로 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사용하면 c드라이브의 손실된 데이터를 완벽하게 스캔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c드라이브 데이터 확보 중 파일을 잘못 삭제했거나 오류가 발생하여 데이터가 손실되었다면 원더쉐어 리커버릿을 사용해 보세요.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