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작업이 중단되고 파란색 화면이 뜨는 ‘블루스크린’을 경험해 본적이 있을 겁니다. 블루스크린이 뜨면 기존 작업들이 모두 중단되고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날려버리게 되죠. 한 번 블루스크린이 뜨면 언제 다시 뜰지 모르기 때문에 블루스크린 원인을 확실하게 파악해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윈도우10 블루스크린이 뜨는 원인과 해결 방법까지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스크린은 윈도우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볼 수 있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사실 블루스크린 자체가 오류라고 보는 것보다 시스템에 대한 오류를 알려주는 메시지인 셈이죠. 외국에서는 블루스크린을 ‘Blue Screen Of Darth(죽음의 파란 화면)’, 줄여서 BSOD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블루스크린의 원인을 파악하려면 화면에 나타나는 오류 코드에 주목해야 합니다.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오류 코드를 보면 왜 블루스크린이 나타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창에서 [메모리 진단]을 검색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이 뜨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메모리 손상이기 때문에, 이 과정을 통해 원인은 파악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 버전이 최신 서비스 팩이 아니라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기능이나 보안을 위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데,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블루스크린이 뜰 수도 있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한 이후로 블루스크린이 뜬다면, 컴퓨터를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마지막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했는데도, 블루스크린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리커버릿으로 윈도우10 부팅USB를 만들면 부팅되지 않는 컴퓨터의 데이터도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단계 1.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컴퓨터에서 리커버릿을 실행하고, [데이터 복구] 탭에 있는 [부팅되지 않는 PC 복구]를 체크한 뒤 [시작]을 클릭합니다.
단계 2.데이터 복구 순서가 나타납니다. 간단히 설명해드리자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컴퓨터에서 부팅이 가능한 USB를 만들고, 블루스크린으로 부팅되지 않는 컴퓨터에 USB를 연결하면 리커버릿의 부팅시스템에 의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단계 3.부팅 드라이브를 만들 USB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주의할 점은 부팅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USB의 기존 데이터들이 모두 지워지기 때문에 기존 자료들을 백업해 두셔야 합니다.
단계 4.준비가 끝났다면 [포맷]을 눌러 USB 포맷 및 부팅 드라이브 설치를 시작합니다.
단계 5.USB 포맷 후 자동으로 부팅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윈도우10 부팅 USB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부팅 USB가 만들어졌다면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컴퓨터에 연결하면, 리커버릿 부팅드라이브로 데이터 복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 블루스크린으로 기존 자료가 손상되었다면 손상 이전의 상태로 데이터를 복구하실 수도 있어요.
윈도우10 블루스크린이 뜨는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블루스크린은 컴퓨터에 발생한 오류를 표시해주는 알림 메시지이기 때문에, 블루스크린에 있는 오류 코드를 주목한다면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리커버릿을 통해 기존 데이터를 복구하고, 블루스크린으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를 완벽하게 복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임민호
staff 편집자
0 댓글